유리체란 안구 내부의 대부분을 채우고 있는 젤리처럼 탄력 있고 투명한 조직입니다. 눈 속에 출혈이나 염증이 있으면 유리체가 혼탁하게 되어 시력장애가 오는데, 안내 조명과 유리체 절제 기구를 사용하여 혼탁해진 유리체를 제거하고 가스나 기름을 채워넣는 유리체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유리체절제술 과정
1. 수술 전 검사
안저 검사를 시행하여 망막과 유리체의 이상 부위를 파악하고 진단합니다.
2. 전신검사 (내과적 검사)
고혈압이나 당뇨 등 전신 신체상태에 영향을 주는 질환 유무를 검사하고 수술이 가능할 수 있을지를 확인하여 수술 일정을 잡습니다.
3.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에는 지시에 따라 일정한 자세를 취하며 절대적인 안정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수술 후 2~4주 정도면 제한적인 활동이 가능하며 심한 육체 활동은 2개월 이후에 가능합니다.
4. 시력회복
수술 후 2~3주 정도는 시력이 수술 전보다 오히려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수술 2주 후부터 서서히 시력이 회복되어 6개월 정도까지 계속됩니다. 하지만 수술 전과 같은 시력을 회복하기는 어려우며, 당뇨병이나 포도막염이 있는 경우라면 시력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리체 절제술이 필요한 경우
망막재유착이 안 되거나 망막박리의 증식성 변화가 심한 경우
당뇨망막병증이 심한 경우
눈에 심한 외상을 입은 경우
눈 속의 염증이 심한 경우 (예: 포도막염)
유리체에 각종 선천적인 이상이 있는 경우
유리체 출혈 및 혼탁이 발생한 경우
무봉합 유리체절제술
새빛안과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봉합 유리체 절제술은 최근 개발된 안과 정밀 수술 도구인 25게이지, 27게이지를 이용하여 바늘 크기(0.4 ~ 0.5 mm) 정도의 구멍만 뚫어 망막 수술을 진행니다. 이는 비교적 큰 구멍을 뚫어 수술 후에 봉합이 필요했던 과거의 수술과 달리 봉합이 필요 없는 결막 경유 유리체 절제술로, 수술 시간이 20-30% 정도 단축되며 수술 후 봉합에 따른 이물감 감소·회복 기간의 감소·염증· 부작용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손상되면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없는 망막, 조기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새빛안과에서는 망막 전문 의료진과 대학병원급 장비를 통해 망막과 관련된 모든 질환을 진단하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의료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유리체 절제술 장비
초자체흡인절단기 Constellation vision system 유리체절제술과 백내장 수술이 동시에 가능한 장비
0.4mm 절개로 봉합이 필요 없는 수술 장비
유리체 절단 속도가 빨라 기존 대비 수술 시간 20~30% 감축
수술 중 안압 조절이 가능하여 수술 후 빠른 회복 가능
무산동 광각 안저 촬영기 Optos dytona 동공을 키우는 안약 없이 망막 촬영이 가능한 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