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이 안쪽으로 말려서 속눈썹이 눈동자를 찌르는 것을 안검내반이라고 합니다. 눈을 지속해서 자극하여 염증과 각종 시력 문제를 일으키거나 각막에 혼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검내반 눈꺼풀
정상 눈꺼풀
안검내반 증상
속눈썹이 눈을 계속 자극해 눈물이 나며 눈곱이 자주 끼는 증상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눈동자에 궤양이 나타납니다. 궤양이 생긴 자리에는 새로운 혈관이 자라나 영구적인 흉터가 생기고 시력 장애가 발생하는데 방치하면 실명에 이르게 됩니다.
안검내반 유형별 원인
소아 안검내반
대부분 선천적으로 발생하며 속눈썹 주위의 과다한 피부와 근육이 속눈썹을 안으로 밀어서 눈동자를 찌르게 됩니다.
노인 안검내반
나이가 들면 아래 눈꺼풀을 팽팽히 당겨주는 힘이 약해집니다. 눈꺼풀 전체가 안으로 뒤집어져서 속눈썹이 눈동자를 찌르는데 보통 아랫눈꺼풀에 많이 나타납니다.
안검내반 수술방법
01
소아 안검내반
어린이는 협조가 잘 되지 않아 전신 마취 하에 진행합니다. 자연스러운 눈 모양을 유지하면서 속눈썹 방향만 정상이 되도록 교정합니다. 아랫눈꺼풀은 과다한 피부와 근육을 충분히 제거한 후 속눈썹 방향을 원위치에 돌려놓습니다. 내안각 주름이 심한 경우는 내안각성형술(앞트임 수술)도 동시에 시행합니다.
수술 전
위아래 안검내반 수술 및 내안각 성형술 후
02
노인 안검내반
발병 후 그대로 방치하면 점점 눈꺼풀이 많이 말리게 되므로 안검내반 진단이 내려지면 바로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은 국소 마취 하에 아래눈꺼풀 당김기를 제 위치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수술 전
수술 후 1주
안검내반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충혈, 눈물, 눈곱 등의 외관상 문제보다도 각결막염과 시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눈은 저마다 다른 형태와 비율을 하고 있어 환자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새빛안과병원에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수술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