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000명 중 한 명에서 발생하는 원추각막은 각막의 일부가 점점 얇아지면서 원래의 완만한 둥근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고 앞쪽으로 돌출되어 나오면서 시력이 손상되는 진행성 질환입니다. 각막의 중심부 근처가 튀어나오면서 부정난시를 야기하여 안경으로 교정되지 않는 시력 저하를 야기합니다.
원추각막
정상각막
원추각막 원인
원추각막에 대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타고난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조심스럽게 추측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주목되는 것은 습관적 눈 비빔입니다. 최근에는 시력교정술 중에 잔여 각막량을 충분히 남기지 못했거나 잠복되어 있던 원추각막을 발견하지 못하여 후천성 원추각막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를 각막확장증이라고도 합니다.
원추각막 증상
처음에는 눈부심, 눈 피로감, 충혈, 흐리게 보임, 단안 복시 등을 호소하기 때문에 건조증이나 단순 시력 저하로 판단하여 원추각막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린 나이에 발병할수록 진행이 빠르고 양안 시력 저하 가능성이 커집니다.
눈부심
시력 저하
빛번짐
복시
원추각막 치료
01
원추각막 콘택트렌즈
규칙한 형태의 원추각막 위에 균일한 인공 표면을 제공하기 위해 원추각막 환자의 눈에 맞는 콘택트렌즈를 맞춤 제작하여 시력이 교정되도록 합니다. 원추각막 진행이 완전하게 멈춘 뒤 착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일반렌즈
원추각막렌즈
02
콜라겐 교차결합술 (각막강화술, CXL)
각막 콜라겐 층과 층 사이에 리보플라빈을 적신 후 자외선을 쬐어주면 각막이 단단해집니다. 각막 실질 내의 콜라겐끼리 교차결합을 강화함으로써 원추각막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력교정술 시, 각막 절삭량이 많은 환자의 수술 안전도를 높이고 근시 퇴행을 예방합니다.
시력교정술 후
느슨한 각막 상태
콜라겐 교차결합술 후
150% 더 견고해진 각막 상태
장점
시력교정술 전, 원추각막의 위험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눈 조건을 가진 분은 콜라겐 교차결합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막 내 링 삽입술을 받은 눈에도 추가적으로 적용 가능합니다.
원추각막의 치료 목적 외에도 각막 내 심각한 감염이 생겼을 경우,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경우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점
높은 시력 교정 효과를 보기 위해선 시력교정술과 동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초기 2~3개월간 일시적인 시력 저하와 자외선 사용으로 인한 각막 혼탁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얇은 각막에서 자외선 투과 시 안구 내 조직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개, 각막을 투과하는 자외선은 미량이기 때문에 안구 내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지만, 각막이 400㎛ 이하로 얇으면 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